제17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말, 분리, 표류의 가능성>
일시: 2017. 8.17 – 8. 25 (탈영역 우정국 2017. 8.18 – 8. 22)
장소: 서울아트시네마, 인디스페이스, 탈영역 우정국
미디어극장 아이공, 서교예술실험센터, 아트스페이스오
8월 17일부터 25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예술인이 창작한 작품에 제시된 영상언어들을 찾아내고, 그 영상언어가 갖고 있는 목소리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담론적 실천을 통해 언어의 부재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타자의 언어를 발명하고, 대중화하고자 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매년 기획되고 있습니다.
올해도 탈영역 우정국을 포함한 여섯 곳에서 뉴미디어 대안영상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축제가 열립니다.
프로그램 : http://www.nemaf.net
탈영역 우정국 상영 시간표
탈영역 우정국 상영작 정보
[글로컬구애전_장편/75분/15세]
노, 플라멩코 이야기 No, A Flamenco Tale
Spain | 2016 | 75min | color | Documentary | NE
호세 루이스 티라도 José Luis TIRADO
노는 플라멩코 댄서이다. 그녀는 세비아의 트리아나 마켓에 위치한 작은 플라멩코 공연장에서 일한다. 열정과 재능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우리 시대의 많은 예술가들, 특히 여성이 그러하듯이 겨우 생계를 꾸려나간다.
[한국구애전 장편1/83분/15세]
개의 역사 Baekgu
Korea | 2017 | 83min | color | Documentary | KE
김보람 KIM Boram
서울의 어느 한적한 마을 공터에 늙은 개 한 마리가 산다. 카메라는 그 개가 ‘누구인지 알기 위해’ 사람들에게 다가가 말을 건다. 개에게 무관심한 듯 보이면서도 저마다 가지고 있는 기억을 조금씩 꺼내어 놓는 사람들. 이야기 조각들 사이로 그들이 지나온 삶에 대한 단서가 조금씩 드러난다.
[한국구애전 장편2/91분/15세]
호스트 네이션 Host Nation
Korea | 2016 | 91min | color | Documentary | KE
이고운 LEE Kowoon
“한국에 일하러 가고 싶지 않아?” 이 한마디는 마리아가 오랫동안 꿈꾸던 탈출의 기회였다. 그리고 마리아가 한국의 미군 클럽으로 취업하기 위한 2년의 여정이 시작되었다.
[한국구애전 장편3/93분/15세]
지옥도 Picture of Hell
Korea | 2016 | 93min | color | Alternative Fiction | KE
박기용 PARK Kiyong
카메라는 한여름 대낮에 신도시에서 벌어지는 두 이야기의 주인공인 여대생과 남자를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간다.
[한국구애전 장편4/60분/15세]
시간위示間威 Inbetween the Protest
Korea | 2017 | 60min | b&w | Documentary | KE
한솔 HAN Sol
2016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1987년 6월 항쟁 이후 최대 규모의 집회라고 한다. 리포터는 집회에 모인 사람들을 인터뷰하며 간간이 30년전의 상황을 질문으로 던진다. 국민주권을 위한 개개인의 태도가 긴 시간을 넘어 어떤 관통점을 가지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는 몇개의 해시태그를 달아보고 싶다. #군부정권 #독재
[노르웨이 무빙이미지 특별전, <하이라이트–노르웨이 필름 앤 비디오아트 1960-90>/68분/15세]
낙진 Fallout
Norway | 1964 | 11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에리크 보르게 Erik BORGE
<낙진>은 전통적인 생활방식에서 차용한 이미지와 장면들을 비밀스럽고도 절제된 서정성을 가지고 묘사한다.
진화 Evolution
Norway | 1966 | 8min | b&w | Experimental | ND
롤프 오모트 Rolf AAMOT
Arne Nordeim의 음악을 배경으로 하는 이 영상은 1967년 노르웨이 방송국을 통해 소개된 롤프 오모트의 첫 작품이다.
크리스토볼 Kristoball
Norway | 1967 | 11min | b&w | Experimental | ND
아릴 크리스토 Arild KRISTO
<크리스토볼은> 명백한 자선적인 요소를 지닌 작품이다. 이 짧은 영화는 자유롭고 예술적인 단편 영화 제작에 끝내 실패하는 감독을 묘사한다.
장미 The Rose
Norway | 1969 | 8min | color | Experimental | ND
레우리 그룬트 & 에바 오킨 Laurie GRUNDT & Eva ACKING
이 영상은 푸른 빛이 도는 이질적인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보여준다; 부서지는 파도들, 다양한 기하학 형태, 나체 여성의 조각, 이 모든 이미지를 다리를 꼬고 팔로 자신을 감싸고 있는 벌거벗은 한 남성의 고정적인 이미지 위에 계속하여 겹쳐 올린다.
닉슨 비전 Nixon Visions
Norway | 1971 | 4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사르탄 슬레테마르크 Kjartan SLETTEMARK
작가는 1970년대 초반의 리차드 닉슨 포스터를 가위로 오려내어 묘기를 부린다. 포스터는 회전, 반복되거나 뒤집히며 재배치된다. 마지막에는 결국 낯선 이미지로 만들어진 닉슨의 모습이 나타난다.
비디오 시점 A Video Point of View
Norway | 1977 | 3min | b&w | Experimental | ND
마리안네 에스케 Marianne HESKE
<비디오 시점>은 비디오 아트에 관하여 말하는 낙타를 보여준다. 이 작품은 좋든 나쁘든 비디오 아트 이론의 활용에 관하여 유머러스하지만, 역설적인 견해를 담아냈다.
I.O.D I.O.D
Norway | 1982 | 5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제레미 웰시 Jeremy WELSH
<I.O.D>는 실제와 매개체의 관계에 관하여 보여준다.
비디오 오디오 이전에 Video Audio Ago
Norway | 1983 | 3min | color | Experimental | ND
테르에 문테 Terje MUNTHE
금속 대못이 땅에 붙어있는 카메라를 따라 끌려다닌다. 다른 표면과 질감의 지면을 가로지르면서, 짧은 길이의 음악과 함께 흥미로운 몽타주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나이트 라운드2 Night Round 2
Norway | 1984 | 3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셸 비오르게엥엔 Kjell BJØRGEENGEN
3분 가량의 짧은 영상은 다양한 뮤지션과 콜라보레이션으로 라이브 비디오 퍼포먼스를 주로 선보이는 셸 비오르게엥엔의 실험적인 작품이다.
달리기 Running
Norway | 1988 | 7min | b&w | Experimental | ND
잉힐 칼센 Inghild KARLSEN
한 여자가 원을 그리며 끊임없이 달린다. <달리기>는 움직임의 개념을 ‘극단성’에서 찾아려고 한다. 비디오카메라는 여자의 모든 스텝을 쫓아가며, 그 결과 우리는 어디서 이 장면들이 촬영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연못 The Pond
Norway | 0 | 5min | b&w | Experimental | ND
토르힐 에우칸 Torhild AUKAN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리가 가진 존재론적인 열망에 관한 작품.
[노르웨이 무빙이미지 특별전 – <오슬로의 눈>61분/15세]
일요일 아침 Sunday Morning
Norway | 2007 | 9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야니케 로케르 Jannicke LÅKER
밤새 술을 마시고 거나하게 취해 집에 들어온 한 여자가 보인다. 현관 문 앞에서 침실까지 가는 여자의 움직임은 굼뜨기만 하다. 비디오는 한 독립적인 어른의 코믹하지만 굴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피곤함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의 결과로 자신의 집에서 필사적인 상황에 처한 여자의 모습이 일상적인 사건을 통해 노출된다.
카메라 플레이 Camera’s Play
Norway | 2011 | 6min | color | Experimental | ND
피에레 리오넬 마테 Pierre Lionel MATTE
단편 <카메라 플레이>는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이다. 디지털 캠코드의 포장 상자 세 개가 마치 감시카메라인 듯 행동하며 움직이다가 전형적인 회상 이미지를 보여준다.
폐쇄회로(스웨덴 한 가운데서) Closed Circuit (In the middle of Sweden)
Norway | 2011 | 3min | color | Experimental | ND
마티아스 헤렌스탐 Mattias HÅRENSTAM
<폐쇄회로(스웨덴 한가운데서)>는 도로가 크게 패여 구덩이가 생긴 스웨덴의 한 교외 풍경을 그린 페테르 틸베리의 회화 ‘스웨덴의 한가운데서’(1972-73)을 바탕으로 한다. 비디오에서 관람자는 도로 위 구덩이로 빨려 들어가 목구멍을 지나 창자같은 터널로 갔다고 다시 땅 위로 나오는데 이 과정은 계속해서 반복된다.
언더라인 Underline
Norway | 2013 | 4min | color | Experimental | ND
파라드 칼란타리 Farhad KALANTARY
수평의 좁고 가느다란 고화질 비디오 스크린에 움직이는 기차에서 보이는 풍경이 나타난다. 움직이는 기차의 반복적인 소음은 점차 잦아들고 좁은 시야는 사라지기 전에 변형을 시도한다. 비디오는 군데군데 눈으로 덮인 산 너머 겨울의 푸른 빛과 지나치는 나무 그림자들의 제한적인 풍경만을 보여준다. 소리가 적을 때, 미세한 소음이 더 잘 들리는 것처럼, 어둠 속의 작은 불빛도 눈에 더 잘 띈다.
시차 Parallax
Norway | 2009 | 5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잉에르 리세 한센 Inger Lise HANSEN
<시차>는 2009년 2월 도시 린츠에서 “거꾸로” 촬영한 것이다. 슈퍼 16mm 카메라를 거꾸로 세운 상태로 풍경을 담았으며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을 위해 저속 촬영한 사진과 카메라 움직임을 결합했다. 거꾸로 보는 풍경은 주변을 낯설게 하는 동시에 부유하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황무지 Wasteland
Norway | 2012 | 10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카야 레욘 Kaja LEIJION
<황무지>는 영화가 우리의 판타지와 상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사람들이 허구의 이미지들을 자신의 일상에 어떻게 결합시키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또 우리의 이해/신념들이 우리가 주변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돌침대 계곡에서 꿈을 꾸다 Dreaming in the Stonebed Valley
Norway | 2015 | 9min | color | Experimental | NE
시리 헤르만센 Siri HERMANSEN
<돌침대 계곡에서 꿈을 꾸다>는 예루살렘을 차지한 이스라엘과 베들레헴을 장악한 팔레스타인의 경계 지역 주변의 일상적 리얼리티에서 시작한다. 작품 속 두 남자는 대립에 적응하는 방법, 이 땅에서 생존하기 위한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전략에 대한 서로 다른 두 관점을 대변한다.
로보트니크 (노동자) Robotnik (The Worker)
Norway | 2012 | 14min | color | Experimental | NE
마르테 오스 Marte AAS
<로보트니크>는 이주 노동과 계급에 대한 도전을 탐구하며 폴란드 이주 노동자들의 특정 스테레오타입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단편영화는 오늘날 노르웨이에 거주하는 한 직업 여성의 초상이기도 하다. 이데올로기, 글로벌 경제, 정치와 관련하여 노르웨이와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구조적 변화의 맥락에서 “새로운 노르웨이인”에게 목소리를 낼 기회를 주고자 시도했다.
[뉴미디어대안영화 장편2/97분/15세]
통영가족의 시베리아 횡단기 The Siberian-Traversing Diary of a Family from Tongyeong
Korea | 2017 | 97min | mixed | Documentary | KE
늘샘 Neulsaem
한반도 남쪽 바다 통영에서 살아온 무명 예술가 가족의 아무도 모르는 이야기. 꽃자리 시인 귀자, 장돌뱅이 문학청년 정규, 집시 가수 예슬, 옥탑방 영화인 늘샘. 네 사람은 귀자 씨의 환갑을 맞아, 정규 씨의 치아 치료비로 모은 적금 500만 원을 털어 9289 킬로미터, 지구 둘레의 4분의 1을 달리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20일 동안의 여행을 떠난다.
[뉴미디어대안영화 단편1/51분/15세]
기억 박물관 – 구로 Memory Museum – Guro
Korea | 2016 | 13min | color | Experimental | KE
권혜원 KWON Hyewon
기억 박물관 – 구로‘는 과거 독산동 333-7 이라는 주소를 가졌던 이 곳에 머물렀던 다섯 명의 인물들과 그 인물들의 기억을 소환한다. 조상 대대로 이곳에서 보리 농사를 지어왔지만, 군사 정권에 땅을 몰수당한 농부, 치매에 걸린 전선 공장의 경리직원, 온도계 공장에서 일하다 수은 중독으로 죽은 소년, 비밀스런 인쇄공장, 그리고 금천예술공장이라는 예술가들의 레지던시 공간이 된 현재에 이르기까지. ‘기억 박물관 – 구로‘는 이 건물을 인물들의 기억을 위한
내 귓속에 묻힌 묘지들 The Tombs in My Ears
Korea | 2017 | 21min | color | Fiction | KE
김현주 KIM Hyunjoo
숲은 시간의 경계가 모호한 ‘시간 너머의 초월적 장소’이자 현재와 거리를 두고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동굴과 같은 심연의 장소를 나타낸다. 어느 날 ‘찬송’은 깊고 오래된 숲에서 자기 심연의 존재를 만나게 되고 오래된 숲의 땅과 대기에 흩어져 있는 한국전쟁 전후 무고하게 죽은 망자들을 만나게 된다.
설계자 The Designer
Korea | 2017 | 17min | mixed | Drama | NE
민병훈 MIN Byunghun
남자는 영화를 만드는 영화감독이다. 진정한 예술로서의 영화를 만들고자 하지만, 관념과의 치열한 싸움의 고통 속에서 오랫동안 자신을 괴롭혀온 질문과 맞닥뜨리게 된다. 그 심연의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 정처없는 여행을 떠난다. 그런 그에게 어느 날 천사처럼 한 여자가 나타난다.
[뉴미디어대안영화 단편2/61분/15세]
사라진 인물들과 사라지지 않은 세계 혹은 그 반대 People Who Disappeared, The World That Didn’t, or Vice Versa
Korea | 2017 | 19min | color | Single Channel Video Art | KE
차미혜 CHA Mihye
낮이며 밤인, 안이며 바깥인, 정지이며 흐름인, 가로로 세로로 직조되는 세계. 비어있는 객석, 비어있는 스크린, 비어있는 무대, 비어있는 길, 비어있는 방, 비어있는 복도 그리고 사라진 인물들 혹은 그 반대.
트러스트폴 Trust Fall
Korea | 2016 | 14min | mixed | Documentary | KE
이소정, 배꽃나래 LEE Sojeong, BAE Kkotnarae
우리는 헤어진 연인이다. 우리는 여전히 서로에게 남아있는 질문이다. 너와 나의 곳곳에 남아있는 질문들은 우리에게 이름을 부여한다. 너는 나의 이름이고, 나는 너의 목소리이다. 너의 질문은 나의 이름이 된다.
September September
Korea | 2017 | 20min | color | Documentary | KE
신나리 SHIN Nari
엄마와 함께 사진을 찍는 사진작가의 작업. 사진작가는 영원이라는 프레임 안에 엄마와 함께한 그 날의 구름의, 파도의,모래의 결을 아로새긴다.
블라인드 필름 Blind Film
Korea | 2016 | 8min | color | Animation | ND
오재형 OH Jaehyung
삶의 터전을 빼앗긴 채 끌려나가는 사람이 있다. 자식을 잃고 오열하는 사람이 있다. 검은 바위를 지키고자 두 팔을 맞잡은 사람이 있다. 원전 없는 세상을 위해 투쟁하는 사람이 있다. 여기 우는 사람이 있다.
[글로컬파노라마 단편/116분/19세]
릭 인 더 패스트 Lick In The Past
UK | 2016 | 8min | color | Experimental | E
로르 프로보스트 Laure PROUVOST
이 작품은 로스앤젤레스가 그 배경으로, 그곳의 청소년들을 출연시켰다. 영화는 그들의 차 안팎에서 펼쳐지는 그들의 장난기 많으면서도 애석한 대화를 따라간다. 그들은 안락과 연결에 대한 그들의 판타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의 대화는 마치 꿈같은 시나리오를 떠올리게 한다.
어스 Urth
UK | 2016 | 20min | color | Experimental | E
벤 리버스 Ben RIVERS
애리조나의 바이어스피어 2에서 촬영된 작품으로, 지구의 마지막 여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작품은 인류와 자연계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바이오스피어 2와 같은 시도가 오늘날과 가까운 미래에 대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다룬다.
블랙리스트와 사과 Apologies
UK | 2016 | 17min | color | Documentary | E
루시 파커 Lucy PARKER
정치 이론가인 미아엘라 미하이 박사는 한 로스쿨 수업에서 이제 우리 모두가 법적 사과를 그만두어야 하는 게 아닌지 질문을 던지고, 토론자들은 국가나 회사에 의해 개인에 전달되는 사과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씨 어 도그 히어 어 도그 See a Dog, Hear a Dog
USA | 2016 | 18min | color | Experimental | E
제시 맥클린 Jesse MCLEAN
우리가 기계와, 혹은 인간이 아닌 동물과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을까? 우리의 의인화하는 경향, 인간 이외의 것에 자리를 내주는 데에 대한 두려움,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연결과 이해의 가능성과 신뢰라고 불리는 그 무언가를 완전히 배제하진 못할 것이다.
네덜란드 산으로의 자동차 여행 Road Trip to the Dutch Mountains
Netherland | 2015 | 4min | color | Experimental | ND
미힐 반 바켈 Michiel van BAKEL
이 작품은 자동차 여행에 대한 것으로, 풍력 발전소와 대서양을 횡단하는 수중 통신 케이블 등과 인접한 네덜란드 북부의 구글 데이터 센터로 향하는 순례기를 담았다. 작품 제목은 네덜란드의 개념 예술가, 얀 디베츠의 사진과 비디오 연작에 바치는 헌사이다.
잠재적 응시 2 Latency Contemplation 2
USA, Korea | 2016 | 7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조승호 CHO Seoungho
이 비디오에서는 외부 세계에 대한 작가의 내적인 비전과 자각이 공간, 장소, 소리에 대한 추상적인 명상의 형태로 결합한다. 작품 속에서 이미지와 소리는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나의 뉴스피드/11월 My News Feed/November
Netherland | 2016 | 6min | color | Experimental | ND
토마스 모어 Thomas MOHR
작가는 각종 기관과 친구의 소식, 광고 등으로 이루어진 자신의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를 스크린숏으로 찍은 729개의 포스트를 보여준다. 이 포스트들은 2016년 11월 15일부터 2016년 11월 21일까지 찍힌 것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의 대통령으로 당선된 지 며칠 뒤에 페이스북 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고, 어떤 생각을 살펴볼 수 있었는지 비춘다.
적응 3부작 The Adaption Triology
Netherland | 2016 | 7min | color | Animation | E
다니트 엘게브 Danit ELGEV
세 부분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애니메이션화된 비주얼 오디오 북이다. 작품은 어느 한 상상의 도시에 초점을 맞추는데, 주위 환경과 공동체가 어떻게 거주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세 가지 다른 관점에서 다룬다.
i : n hand (a hand-made day) i : n hand (a hand-made day)
France | 2016 | 7min | color | Experimental | ND
이지선 LEE Jisun
작가의 작업 방식은 그의 손이 만들어 내는 영구적이면서도 반복적인 움직임들에 이끌린다. 작품 속의 창의적인 손들은 과거의 작품들을 조립하고 그 작품들에 현재의 생명력을 부여한다.
크리스마스 발라드 The Christmas Ballad
Czech Rep. | 2016 | 12min | color | Animation | ND
미할 자브카 Michal Žabka
크리스마스 발라드는 미움의 벽을 무너뜨리고 겉으로 보이는 적을 하나로 만드는 어린이 놀이의 강력한 마술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인간 사회의 전쟁과 폭력이 점점 무시무시해지고 크리스마스가 소비의 명절이 되는 세상 속에서 크리스마스의 의미와 어린이 상상력은 폭력을 이길 수 있고, 인간의 꿈과 상상력은 철갑보다 힘이 더 세다는 교훈을 전하고 있다.
포도주에 진실이 담겨져 있다 In Wine There Is The Truth
Czech Rep. | 2012 | 10min | color | Animation | ND
아네타 차브코바 Aneta ŽABKOVÁ
중년의 여자 3명이 25년 만에 만나기로 한다. 그녀들은 젊었을 때 꾸던 꿈과 본인에게 실제로 이루어진 운명을 맞서야 하는 순간이 온다.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해서 옛 친구에게 이야기할 때 사실을 좀 더 각색해야 할까? 친구 중에 과연 누가 가장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을까?